신학부-신학과

  • 학부안내 >
  • 신학부-신학과

 


 

 
  HOME > 학부안내 >신학부(대학부)-신학과 
     신학과

  신학과의 교육목적
신학과는 '신본주의', '복음주의', 그리고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게 하는 신학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복음적 신앙과 학문을 겸비한 교회지도자 및 복음사역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학과의 교육목표
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기독교 복음을 자신의 삶에서 체험하게 하고 하 나님 중심의 경건 훈련을 쌓게 함으로써 인격과 학문을 균형 있게 연마하도록 한다.
나.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교양교육을 폭넓게 실시하여 교회와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지 도자의 기본소양을 갖추게 한다.
다. 신학의 기반을 이루는 성경을 전반적으로 가르치고 신학의 각 분야를 더욱 깊이 연구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라. 사도적 신앙고백과 정통적 교리를 성경적으로 해석하고 따르는 기독교의 모든 교단 및 교회들과 화합하고 협력해 나가는 교회연합적인 지도자의 자세를 배양한다.

  신학과의 기본방향
신학과는 본원의 설립목적을 따라 신앙과 학문을 겸비한 복음사역자를 양성하되, 특별히 국내외에서 활동하게 될 목회자와 교회지도자와 학자들을 길러내기 위해 풍부한 교양지식을 함양하고, 성경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균형 있게 학습하며, 신학의 각 전공분야를 장차 심화시켜 나갈 수 있는 학문적 기초를 제공한다. 신학과를 졸업하면 본 교단의 각종 고시(전도사, 강도사, 목사)를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며, 고시에 합격하면 목회자나 선교사가 될 수 있고, 기타 교계와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세부교육과정 표
구분
비고
과목
학점
시간
고시여부
강의
실습
전공
필수
 
 
구약개론
3
3
0
고시
그리스어기초
3
3
0
고시
기독교교육개론
3
3
0
고시
기독교윤리학개론
3
3
0
고시
목회신학
3
3
0
고시
선교신학
3
3
0
고시
신약개론
3
3
0
고시
조직신학원론
3
3
0
고시
히브리어기초
3
3
0
고시
전공
선택
 
 
고대근동의 역사와 종교
3
3
0
고시
공관복음서해석
3
3
0
고시
교리사
3
3
0
고시
교회법과 교리
3
3
0
고시
교회와 사회윤리
3
3
0
고시
교회와 성례전
3
3
0
고시
교회학교행정 및 운영
3
3
0
고시
구약묵시문학
3
3
0
고시
구약신학
3
3
0
고시
구약연구방법론
3
3
0
고시
구약원전강독
3
3
0
고시
구약지혜문학
3
3
0
 고시
구약통독
3
3
0
고시
근대교회의 역사
3
3
0
고시
기독교교육사
3
3
0
고시
기독교복지선교
3
3
0
고시
기독교사상사
3
3
0
고시
기독교상담개론
3
2
2
고시
기독교윤리와 사회사상가
3
3
0
고시
디아코니아와 선교
3
3
0
고시
바울서신연구
3
3
0
고시
복음서이해
3
3
0
고시
사도행전해설
3
3
0
고시
선교사상가연구
3
3
0
고시
설교학개론
3
2
2
고시
성령론
3
3
0
고시
성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3
3
0
고시
성서배경사
3
3
0
고시
성서와 정신건강
3
3
0
고시
성서지리
3
3
0
고시
시편해석
3
3
0
고시
신구약중간기문헌연구
3
3
0
고시
신론
3
3
0
고시
신약신학
3
3
0
고시
신약연구방법론
3
3
0
고시
신약원전강독
3
3
0
고시
신약주석
3
3
0
고시
신학독어
3
3
0
고시
신학영어
3
3
0
고시
신학적인간론
3
3
0
고시
실천신학
3
3
0
고시
아동선교론
3
3
0
고시
에큐메니칼운동의 역사와 신학
3
3
0
고시
예배학과 목회실습
3
2
2
고시
예언서이해
3
3
0
고시
오경해석
3
3
0
고시
요한복음서해석
3
3
0
고시
이스라엘의 역사
3
3
0
고시
일반서신과 묵시문학
3
3
0
고시
재활선교
3
3
0
고시
종교개혁사
3
3
0
고시
중세교회사
3
3
0
고시
창세기주석과 신학
3
3
0
고시
철학적신학
3
3
0
고시
초대교회사
3
3
0
고시
한국교회사
3
3
0
고시
한국문화와 기독교
3
3
0
고시
현대기독교사상
3
3
0
고시
현대선교학
3
3
0
고시
현대영성신학
3
3
0
고시
환경과 생태신학
3
3
0
고시

  학과목 소개
● 구약개론
구약성경의 언어, 배경, 형성과정, 기원, 조직 및 각 권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 그리스어 기초
헬레니즘시대에 사용된 코이네이며, 신약성경을 기록한 언어인 그리스어의 문법을 학습하며 신약원전을 강독하고 연구하기 위한 기초적인 제반 과제등을 다룬다.
● 기독교교육개론
기독교 교육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기독교 교육 전반에 걸친 교육 내용을 고찰 분석한다. 즉, 교육을 기독교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어떻게 기독교교육을 조직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게 한다. 아울러 기독교교육철학을 위한 세계관의 함축된 의미를 고찰하며 여러 교육과정에 교육철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힌다.
● 기독교윤리학
기독교 윤리의 주제, 목적, 표준 및 원리가 계시된 성경을 토대로 연구하면서 교회와 사회에서 제기되는 여러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성경해석학적 답변을 모색한다.
● 목회신학
목회신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세우고, 목회의 실제적인 면을 다루어 목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
● 선교신학
선교의 성경적 기초와 선교의 역사적 고찰, 교회와 선교, 선교와 복음화, 선교전략에 대해서 살핀다.
● 신약개론
신약성서의 배경이 되는 신약사와 신약성서의 정경화 과정을 다루는 정경사 및 신약성서의 개론을 학습한다.
● 조직신학원론
조직신학의 서론부로서 종교의 본질, 하나님의 계시, 성경에 관하여 이해한다.
● 히브리어기초
히브리어로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기본적인 히브리어 문법 및 어휘, 히브리어 성서에 자주 사용되는 기본 단어를 습득하고, 사전 사용법을 익히며, 간단한 문장을 읽는 연습을 하여 구약 성경을 히브리어로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 고대근동의 역사와 종교
고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이스라엘의 주변세계에 대한 역사와 종교전통을 살펴봄으로서 구약성서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성서해석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배양한다.
● 공관복음서해석
마태, 마가, 누가복음서를 지칭하는 공관복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중요한 신학적 주제 및 문제들을 심도 있게 다룸으로써 복음서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도모한다.
● 교리사
기독교의 교리, 교의, 사상들에 대한 구별과 기독교의 본질적 이해를 도와주는 고대 교리사, 중세 교리사, 종교개혁 이후 근대와 현대에 이르는 시대별, 인물별, 사상별 연구와 토의를 통하여 기독교 사상의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진리를 확립하며 잘못된 교리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기른다.
● 교회법과 교리
교회법을 정치, 권징론, 예배모범으로 나누어서 교회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한다.
● 교회와 사회윤리
기독교적 관점에 따른 공동체 윤리를 정립함에 있어서 필요한 기초지식과 방법론, 그리고 성경의 근본진리인 구원의 시각에 맞는 윤리학에 대해 배워 실제의 삶에서 기독교적 행동 규범대로 행동할 수 있는 표준을 정립한다.
● 교회와 성례전
교회의 본질과 성례의 기능 및 현대 사회에서의 교회의 기능과 그 바람직한 방향을 연구한다. 특히 교회의 존재 자체에 대한 회의가 증대하게 된 원인과 그 대안을 제시하고, 은혜의 수단으로서 성례가 현대 사회에서 본래적 기능을 회복함과 동시에 새로운 비전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한다.
교회학교행정 및 운영
교육공동체인 교회학교의 운영과 행정에 대한 원리와 요소, 비전설정, 리더십 능력, 조직행동능력, 인사관리, 재정관리, 교육환경관리 등에 대해 학습하여 교육지도자로서의 소양과 능력을 배양한다.
● 구약묵시문학
구약성경에서 나타나는 묵시문학의 기록형식과 본문의 형태 및 묵시 받은 수령자를 연구하는 과정이다. 다니엘서를 읽으면서 구약묵시문학을 학습한다.
● 구약신학
구약성경의 중요한 진술들을 찾아 연구하며, 유일하신 하나님의 계시와 창조신앙, 이스라엘의 종교와 선지자들, 구약의 성령론, 십계명의 신학적 의의, 예배에 나타난 신학적인 문제를 학습한다.
● 구약연구방법론
구약을 연구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복음주의적 입장에서 학습자의 창의적 속성을 적용하여 연구 방법론을 개발하도록 학습한다.
구약원전강독
성경적 구분을 선택하여 히브리어로 읽어 나가면서 히브리어 문장론 및 히브리어 문학의 특징을 연구하고, 성경 전체를 히브리어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구약통독
구약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빠뜨리지 않고 읽어가며 각 책의 분류 방법과 연관성을 검토하여, 구약성경이라는 물줄기를 통해 흐르고 있는 일관된 사상을 탐색한다.
근대교회의 역사 : 종교개혁 이 후 다양한 가치관의 변화를 이루었던 셰계 교회사에 대해 학습하고, 근대 교회의 발전과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 기독교교육사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시대별로 살펴봄으로써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형성과 발전과정을 히해하고, 주요주제, 내용, 인물을 연구하여 기독교 교육의 근본적 본질을 이해한다.
● 기독교복지선교
교회사에 나타난 기독교 사회복지운동을 조명함으로써 현대교회가 복지사회를 위한 적극적 선교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대안을 제시핲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기독교사상사
기독교 교회와 사상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기독교의 복음진리를 확립하고, 사상사적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진리의 비판적 안목을 함양한다. 정통교리와 사상을 분별하기 위한 신학적 능력을 배양하고, 사상사 속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한다.
● 기독교상담개론
기독교 전통의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궁극적으로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상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기독교윤리와 사회사상가
급격한 시대변화와 여러 가지 위기 속에서 한국교회에 부과되어 있는 변화의 과제를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하여 그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또한 기독교 윤리의 과정을 살펴보보 사회 사상가들을 조명한다.
● 디아코니아와 선교
복음전파(선포)와 디아코니아(봉사)는 교회의 핵심적인 사명이요, 기능이다. 디아코니아의 성서적 전거, 역사적 발전, 신학적 의미 그리고 실천을 학습함으로 선교에 있어서의 디아코니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한국교회의 바른 선교관과 선교적 실천을 정립하도록 한다.
● 바울서신연구
바울서신을 이해하기 위하여 서신의 장르, 배경, 전통등을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바울신학을 폭넓게 이해한다.
복음서 이해
사복음서를 사건이 전개된 시간적 순서로 정렬함으로써 종합적 안목을 가지고 사복음서를 이해한다.
● 사도행전서설
초대교회의 성장역사를 기술한 사도행전에 나타난 신학적 사실을 진술하고 그에 기초한 사도행전의 내용을 이해한다.
● 선교사상가 연구
흘러간 역사 속에서 선교사역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던 위대한 선교사들을 연구하고 검토함으로써 기독교역사를 보다 쉽게 이해한다. 특히 선교사들의 행적과 신앙에 대해 인물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기독교사상의 이해를 넓힌다.
● 설교학 개론
말씀의 종교인 기독교의 실존적 가시적 양식으로 신학의 현장화를 위해 반드시 요청되는 영역인 설교의 신학과 개요에 대해 이해한다.
● 성령론
성령을 통해 인간에게 하나님의 구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의 과정을 신학의 주요 개념들을 통해 이해한다.
● 성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성서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를 위해 현대 성서관에 대해 정립하고, 성서교육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고찰한다. 아울러 창조적 성서교육을 위한 목적과 내용, 방법 등을 살펴보고, 연령에 따른 구체적인 성서교육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 성서배경사
성경이 오늘날 완전한 성경으로 우리의 손에 들려지기까지 형성된 배경을 역사적으로 조명한다.
● 성서와 정신건강
신구약 성서에 나타난 인물들의 신앙과 정신세계를 기독교신학과 심층심리학적 입장에서 검토함으로써 성서가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성서지리학
성서의 직접적인 배경이 되고 있는 이스라엘 및 고대근동지역을 크게 지형지리, 역사지리, 신학지리 및 토지신학의 입장에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성서의 이해의 폭을 넓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차원의 성서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 시편해석
구약에서의 시를 읽고, 역사하신 하나님의 계시인 시를 통해 시편에 대한 시론, 문학형식, 분류, 우주관, 영향, 시편해석을 학습한다.
● 신구약 중간기 문헌연구
구약의 말라기 이후 그리스도 탄생 전까지의 4세기 동안 나타난 유대의 역사와 그 역사의 과정에서 발생된 문헌을 다룬다.
● 신론
하나님은 누구신가에 대해 연구하는 부분으로써 하나님의 칭호, 속성, 삼위일체, 신적작정과 예정, 창조, 섭리론을 학습한다.
● 신약신학
신약에 나타난 계시의 주요한 사상들을 성경전체에 비추어 해석하고 그 사적인 위치를 이해하며 그 가운데 나타난 계시를 확인한다.
● 신약연구방법론
신약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여 신약 이해의 올바른 기초를 확립하고 신약에 대한 각종 비평적 방법을 다루어 종합적인 연구를 시도한다.
● 신약원전강독
신약성경을 헬라어 원문으로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실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원문을 접합으로써 신약연구에 중요한 기틀을 만든다.
● 신약주석
신약성경을 포함한 일반적 주석의 원론을 언급하고, 분석학적인 측면에서 콘텍스트, 단어분석, 신학적 분석, 설교학적 분석 및 그 실제를 학습한다.
● 신학독어
독일어로 된 신학서적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기본적인 문법과 문장론을 연구하며 실제적으로 적용한다.
● 신학영어
영어성경을 교재로 사용하여 영어 능력을 기르고 성경 전문 용어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선교현장에서 복음을 선포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용어, 명칭, 표현방법을 배워서 영어 예배의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신학적 인간론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에 대해서 다루며, 하나님의 언약, 원죄와 본죄, 범죄의 결과를 고찰한다,
● 실천신학
실천신학에 영향을 끼친 역사적 인물을 살펴보고 그들의 사상이 현대 실천신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 아동선교론
어린이 선교의 중요성을 성경적 근거를 통하여 접근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선교방법을 모색한다.
● 에큐메니칼운동의 역사와 신학
20세기는 에큐메니칼 시대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에큐메닉 신학과 그 운동을 바르게 연구하기 위해서는 초기 기독교 공동테의 신앙과 선교활동에 대한 바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예배봉사, 교육교제, 선교와 더불어 교회의 본질적 사명을 알게 한다.
● 예배학과 목회실습
예배를 통하여 대신적 관계를 더욱 깊이하고 깊은 신적 경륜을 체험하며 하나님의 백성된 인간이 그의 본질적 본분과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예배의 원리를 학문적으로 체계화하고 이를 터득하며 참 예비를 드릴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예언서 이해
예언자는 어떤 사람인가를 연구하고, 그들이 어떻게 소명을 받았으며, 당시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종교화 어떤 관계를 맺고 있었는가를 주요 예언서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오경해석
성경 전체의 기초가 되는 오경의 언어와 역사적 배경을 고고학과 연결하여 연구하고 오경의 문서설을 비평하여 오경을 분석, 해석함으로써 신약과 연결되어지는 신학적인 메시지를 발견한다.
● 요한복음서 해석
요한복음서의 해석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요한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생애, 주요사상, 고별교훈, 6대 기적에 대한 내용을 해석한다.
● 이스라엘의 역사
성경에서 하나님을 믿는 신앙의 역사를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이스라엘의 역사를 연구한다.
● 일반서신과 묵시문학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1서, 2서, 3서, 유다서의 저자, 저작연대, 장소, 정경과정, 수신자, 신학사상과 묵시문학에 대해 다룬다.
● 재활선교
재활선교는 기독교정신을 삶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목회 사역이다. 정신지체자를 위한 재활선교, 기독교 영성치료, 약물남용과 정신건강, 직업재활상담, 치매노인과 호스피스 선교 등을 위한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개발한다.
● 종교개혁사
약 천년동안 잊혀진거나 굳어진 복음의 비밀이 어떻게 종교개혁자 마틴루터를 통하여 나타나게 되었는가를 고찰하여 존 칼뱅을 통한 개혁주의 정립과정 및 종교개혁을 살핀다.
● 중세교회사
초대교회사 이후 종교개혁이 이루어지기 전(A.D 590~1517)까지의 교회사의 변천과정을 로마교회 초기시대, 로마교회 쇠퇴시대로 나누어 사건 전개 신학사상, 철학사상, 예배와 생활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올바른 기독교 역사와 가치관을 정립한다.
● 창세기주석과 신학
창세기의 신학을 연구하면서 창세기에 나타나는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학습과정이다. 창세기에 대한 주석 작업을 통해 신약과 연결되는 고리를 찾아 발견한다.
● 철학적신학
신학의 형이상학적 성격과 학문의 엄격성, 논리성, 체계성을 철학에 비추어 조명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신학이 되도록 연구한다.
● 초대교회사
사도 교회에서 어거스틴에 이르기까지 600년 동안의 기독교회의 역사를 다룬다. 기독교의 발전, 신학의 형성과 교리제정, 예배의식과 기독교의 문화, 기독교에 대한 박해와 성장과정을 연구하고 기독교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인식하여 세계사와의 관계에서 기독교의 위치를 찾는다.
● 한국교회사
한국에 기독교가 전래된 이 후 한국교회의 발전과 성장의 과정을 살피고 기독교가 한국사회의 전반에 미친 역사적 영향을 연구한다.
● 한국문화와 기독교
기독교는 문화의 종교이자 삶의 체계이므로 문화신학에 대한 이념과 한국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고, 한국 문화와 기독교의 실제적 문제를 학습한다.
● 현대기독교사상
계몽주의 시대이후 기독교 신학의 주요 사상 내용을 개관함으로써 오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신학의 방향을 모색하며, 방대하고도 다양한 현대신학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한편으로는 현대사조와의 관계에 있어서,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적 신학과의 관계에 있어서 그 정당성과 문제점을 알아본다.
● 현대선교학
선교학의 신학적 내용을 정의한 후 이론데 관련된 선교학의 신학적 주제, 가장 기본적인 선교학 연구의 학문적 측면, 선교학의 역사적인 부분, 선교현장과 연관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 현대영성신학
영성의 신학적인 이해와 실제 영성 훈련을 동시에 다루어 기독교 영성을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한다.
● 환경과 생태신학
생태계의 보존에 대한 성서적 입장을 고찰하면서 기독교 환경운동이 현대사회의 생명보전운동에 기여할 수 있는 적극적 방안을 모색한다.

 

충남 천안시 동남구 문화동 3-1 TEL : 041-575-1903 지도보기

Copyright © 천안총회신학교.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
  • Total42,736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